“사단법인 한국불교조계종 (이하=본회)”본회는 부처님의 근본교리를 구체적으로 광선유포하고 전법도생 자각각타 각행원만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태고 보우국사의 종풍을 선양하하고자 한다.
또한 본회는 일불제자의 기치아래 일승일불 화쟁무애 섭중화합의 기강을 확립하고 출가 종도들이 계율을 수지하며 교화에 전념하고 사부대중 모두가 실천생활불교를 지향 인연있는 모든 제불자들이 서로 조화롭게 상생하며 총체적인 통합종단을 출범시키고자 한다.
이 땅의 불일을 만고에 창명케 하고 시대정신의 요청에 따라 백천간두에서 진일보하여 대자비 원력으로 원시반본에 입각 종단의 조직을 새롭게 개혁하고 유신시켜 탐진치 삼독심 번뇌망상을 치유하여 마음이 열반에 있는 진정한 극락정토 세계를 구현하고자 설립한다.
본회는 이와같은 목적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불교교리 및 홍보를 위한 언론,출판에 관한 사업, 전문 포교사 육성을 위한 해외 연수교육 및 인재양성에 관한 사업을 전개한다.
본회는 국내외 불교단체 연합조직 및 전통불교 의식 문화예술 창달을 위한 지역문화 전승 계발에 관한 사업,불교의 사회참여 확대 및 해외성지순례에 관한 사업, 기부문화 확산과 자비봉사 실천을 위한 사회봉사 참여에 관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자 한다.
특히 본회는 한국불교조계종 전국종도 대표자들이 수희동참하여 중생정재를 합리적으로 유지관리하고 수행환경 개선과 체계적인 조직운영을 통해 지역,계층,종파를 초월 중생구제의 대원력을 발휘하고자 한다.
이와함께 본회는 사회통합의 동반자 사회구제 운동을 제창하고 전통불교 예술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켜 불교 선지식 도제 양성과 문화교육 수행의 새로운 비젼을 제시 할 것이다.
또한 불교발전을 위해 전국종도들의 조직적인 협력을 통해 세계중심의 불교전통 수행 문화 발전의 기반을 조성하고자 본회를 설립 취지로 한다.
설립자 대표 윤 기 순